Untitled Document
[¾ÆÆ®¼±Àç¼¾ÅÍ]¾Æ¸£³ª¿ìÆ® ¹Í: ÆòÇ༺(2015.8.29-11.29)
¾ÆÆ®¼±Àç¼¾ÅÍ 2015.09.02 915
-Àü½Ã ±â°£: 2015.08.29-2015.11.29(¸ÅÁÖ ¿ù¿äÀÏ ÈÞ°ü)

-Àü½Ã Àå¼Ò: ¾ÆÆ®¼±Àç¼¾ÅÍ 2Ãþ

-Âü¿©ÀÛ°¡: ¾Æ¸£³ª¿ìÆ® ¹Í

-ÁÖÃÖ: ¾ÆÆ®¼±Àç¼¾ÅÍ

-±âȹ: »ç¹«¼Ò

-Çù·Â: ¸®¾óµð¿¥ÁöÇÁ·ÎÁ§Æ® ±âȹÀ§¿øȸ

-ÈÄ¿ø: ¸óµå¸®¾È Æݵå, Çѱ¹¹®È­¿¹¼úÀ§¿øȸ


¾ÆÆ®¼±Àç¼¾ÅÍ´Â 2015³â 8¿ù 29ÀϺÎÅÍ 11¿ù 29ÀϱîÁö ³×´ú¶õµå ÀÛ°¡ ¾Æ¸£³ª¿ìÆ® ¹ÍÀÇ °³ÀÎÀüÀ» °³ÃÖÇÑ´Ù. À̹ø Àü½Ã´Â ±¹°¡, ¹ÎÁ·, ±×¸®°í À̵¥¿Ã·Î±âÀÇ Â÷ÀÌ·Î ÀÎÇØ ¸¸µé¾îÁö´Â °æ°èµé°ú ±× ÁÖº¯¿¡¼­ ¹ß»ýÇÏ´Â »çȸ½É¸®Àû Çö»ó¿¡ ÁÖ¸ñÇÑ ¿µ»ó ¼³Ä¡ ÀÛÇ° 4Á¡À» ¼Ò°³ÇÑ´Ù. Àü½Ã Á¦¸ñÀÎ ¡®ÆòÇ༺(Parallelities)¡¯Àº Çö½Ç°ú ºñÇö½Ç, °ú°Å¿Í ÇöÀç, ±¹°æ ¶Ç´Â Á¢°æÁö¿ª µî°ú °°ÀÌ ±¸º°µÇÁö¸¸ ¼­·Î ¿¬°üµÇ¾î ÀÖ´Â »óȲµéÀ» ´Ù·ç´Â ÀÛ°¡ÀÇ ÀÛ¾÷ ¼¼°è¸¦ ¹Ý¿µÇÑ´Ù. ¾Æ¸£³ª¿ìÆ® ¹ÍÀÇ ÀÛ¾÷Àº ¼­·Î ´Ù¸¥ °æ°è Áö¿ªÀ» ³Ñ³ªµå´Â °úÁ¤¿¡¼­ °¥µîÇÏ´Â °³Àεé, ÁÖ¾îÁø »çȸ ½Ã½ºÅÛ ¾È¿¡¼­ ¼øÀÀÇÏ¸ç ¶§·Î´Â ¹æ°üÀÚ·Î »ì¾Æ°¡´Â °³Àΰú Áý´ÜÀ» º¸¿©Áִµ¥, ÀÌ´Â ¸¶Ä¡ ÇöÀç ¿ì¸®ÀÇ ¸ð½ÀÀ» ºñÃçÁÖ´Â °Å¿ï °°´Ù.
¡®¸®¾ó µð¿¥Áö ÇÁ·ÎÁ§Æ®(REAL DMZ PROJECT)¡¯ÀÇ Ä¿¹Ì¼ÇÀ¸·Î Á¦À۵Ǿî À̹ø °³ÀÎÀü¿¡¼­ óÀ½À¸·Î ¼Ò°³µÇ´Â <¾ÆÀ̽ºÅ©¸² °íÁö(Ice Cream Hill)>(2014-2015)´Â ³ÃÀüÀÇ »óÈçÀÌ °í½º¶õÈ÷ ³²°ÜÁø ³²ºÏºÐ´ÜÀÇ »ó¡Àû Àå¼ÒÀÌÀÚ ÀϹÝÀÎÀÇ ÃâÀÔÀÌ ÅëÁ¦µÇ´Â °­¿øµµ ö¿ø DMZ Á¢°æÁö¿ª¿¡ À§Ä¡ÇÑ ¡®»ð½½ºÀ¡¯À» ¹è°æÀ¸·Î ÃÔ¿µµÇ¾ú´Ù. »ð½½ºÀÀº Çѱ¹ÀüÀï ´ç½Ã Ä¡¿­ÇÑ ÀüÅõ°¡ ÀÖ¾ú´ø ½ÇÁ¦ °ÝÀüÁö °¡¿îµ¥ Çϳª·Î, ¼ö¸¹Àº Æø°ÝÀ» ´çÇØ »êÀÌ ¾ÆÀ̽ºÅ©¸² ³ìµí Èê·¯³»¸° °Íó·³ º¸Àδ٠ÇÏ¿© ¡®¾ÆÀ̽ºÅ©¸² °íÁö¡¯·Î ºÒ¸®°Ô µÆ´Ù°í ÀüÇØÁø´Ù. ¿µ»óÀº ÀþÀºÀ̵éÀÇ Áñ°Å¿î ¼Òdz Àå¸éÀ¸·Î ½ÃÀ۵Ǵµ¥, ¿µ»ó ¼Ó µîÀåÀι° Áß Çϳª°¡ ±ºº¹À» ÀÔÀ¸¸é¼­ ÀϺΠ¹«¸®°¡ °©Àڱ⠱ºÀÎÀÌ µÈ °Íó·³ ÇൿÇϱ⠽ÃÀÛÇÏ°í, À¯ÄèÇß´ø ºÐÀ§±â´Â ½É°¢ÇØÁø´Ù. ¼­·Î À§°è ¾øÀÌ ¾î¿ï¸®´ø ÀþÀºÀ̵éÀÌ ±ÇÀ§¿Í ±Ç·ÂÀ» ºÎ¿© ¹ÞÀº ÀÚ¿Í ÀÌ¿¡ º¹Á¾ÇÏ´Â À̵é·Î ³ª´µ¸é¼­ ±äÀå°¨ÀÌ °íÁ¶µÈ´Ù. ÀÌ·¯ÇÑ ¸ð½ÀÀº ÀüÀåÀ» ¿¬»ó½ÃÅ°´Â È­¸é°ú ³ª¶õÈ÷ »ó¿µµÇ¸é¼­ ÇѹÎÁ·ÀÎ ³²°ú ºÏÀÌ ÀüÀïÀ» ¹ú¿´´ø °ú°Å»ç¸¦ »ó±â½ÃŲ´Ù. ¡®¾ÆÀ̽ºÅ©¸² °íÁö¡¯¶ó´Â À̸§ÀÌ ÁÖ´Â ±Í¿±°í ´ÞÄÞÇÑ À̹ÌÁö¿Í ´Þ¸® óÂüÇß´ø ÀüÀïÀÇ Âü»óÀ» ¹Ý¿µÇÏ´Â ÃÔ¿µÁöÀÇ ÀÌÁß¼ºÀº Æò¿ÂÇϸ鼭µµ ºÒ¾ÈÇÑ ´À³¦À» ÁÖ´Â ¾Æ¸£³ª¿ìÆ® ¹ÍÀÇ ÀÛ¾÷¿¡¼­µµ ÀüÇØÁø´Ù.

<¾ÆÀ̽ºÅ©¸² °íÁö>°¡ ³²ºÏ°£ÀÇ °æ°è¿Í °¥µîÀ» ´Ù·é´Ù¸é, <ÈÆ·ÃÀå(Training Ground)>(2006)°ú <»ïÅõ¿Í °úÀ×(Osmosis and Excess)>(2005)Àº ±¹°¡ °£ÀÇ °æ°è¿¡¼­ ¹ß»ýÇÏ´Â ¸ð¼øÀ» ´Ù·é´Ù. <ÈÆ·ÃÀå>Àº ÀÏ°ß °æÂûÀÌ ºÒ¹ý ÀÌÁÖ¹ÎÀ» ÅëÁ¦ÇÏ´Â »óȲÀ» º¸¿©ÁÖ´Â µí ÇÏÁö¸¸ ¿ÀÈ÷·Á ÀÌÁֹεéÀÌ °æÂûÀ» ÀúÁöÇÏ´Â Àå¸éÀ¸·Î ¿ªÀüµÈ´Ù. ÀÌ·¸°Ô ÁÖ°´ÀÌ ÀüµµµÈ »óȲÀº ±Ç·ÂÀ» °¡Áø ÁÖü°¡ ´©±¸ÀÎÁö ÆÇ´ÜÇÏ´Â ±âÁØÀ» ¸ðÈ£ÇÏ°Ô ¸¸µé¸ç, ±¹Àû¿¡ µû¶ó ´Þ¸® ºÎ¿©µÇ´Â ±Ç·Â°ú ±¹°¡ÀÇ ±ÇÀ§¿¡ ´ëÇØ »ý°¢Çغ¸°Ô ÇÑ´Ù. ¹Ì±¹ »÷µð¿¡°í¿Í ¸ß½ÃÄÚ Æ¼ÈľƳªÀÇ Á¢°æÁö¿ªÀ» ¹è°æÀ¸·Î ÇÑ <»ïÅõ¿Í °úÀ×>Àº ÀǾàÇ°°ú »ýÇÊÇ°ÀÌ Áú¼­ Á¤¿¬ÇÏ°Ô ¹è¿­µÈ ¾à±¹À» º¸¿©ÁØ´Ù. ±×·±µ¥ ÀÌ ¾à±¹Àº ½ÇÀº ÁøÈëÁö´ë À§¿¡ ¼¼¿öÁ® ÀÖÀ¸¸ç, ½ÉÁö¾î ÁøÈë À§¿¡¼­ ÀÏÇÏ°í ÀÖ´Â ÀÛ¾÷ÀÚµéÀÌ ¾à±¹¿¡ µîÀåÇÏ´Â ±âÀÌÇÑ »óȲÀÌ ¹ú¾îÁø´Ù. ¶ÇÇÑ ¸ñ°¡ÀûÀÎ Àü¿ø dz°æÀ¸·Î º¸ÀÌ´Â È­¸éÀº °®Àº ¿å±¸¸¦ ÃæÁ·½ÃÅ°±â À§ÇØ ¸ß½ÃÄÚ·Î ±¹°æÀ» ³Ñ¾î¿Â »ç¶÷µéÀÌ ¼¼¿öµÐ Â÷µé·Î µÚµ¤¿© ÀÖÀ½À» º¸¿©Áִµ¥, ¹Ì±¹ÀÇ °Å´ëÇÑ »ó¾÷¹®È­¿Í ¼Òºñ¿å±¸°¡ ¸ß½ÃÄÚ¿ÍÀÇ °æ°è¿¡¼­ ÀºÀ¯ÀûÀ¸·Î µå·¯³­´Ù. ÇÑÆí <·Î ǪƼÁö(Raw Footage)>(2006)´Â ÀÛ°¡°¡ ±âÁ¸ÀÇ ¿µ»óÀڷḦ óÀ½À¸·Î ÀÌ¿ëÇØ Á¦ÀÛÇÑ ÀÛ¾÷À̸ç, Àü½ÃÀÛ Áß À¯ÀÏÇÏ°Ô »ç¿îµå°¡ ÀÖ´Ù. ÀÌ ÀÛÇ° ¼Ó Àå¸éµéÀº 1990³â´ë ¹ÎÁ· °£ ºÐÀïÀ¸·Î ½ÃÀÛµÈ À¯°í½½¶óºñ¾Æ ³»Àü ´ç½Ã ·ÎÀÌÅÍ Åë½Å°ú ITN¿¡¼­ ÃÔ¿µÇÑ (º¸µµµÇÁö´Â ¾ÊÀº) ±â·Ï ¿µ»óµé·Î, ÀÛ°¡´Â À̸¦ ÃÖ¼ÒÇÑÀÇ ÆíÁýÀ» ÅëÇØ º¸¿©ÁØ´Ù. ±â·ÏÀ¸·Î ³²°ÜÁú ¸¸Å­ Áß¿äÇÏÁöµµ, º¸µµµÉ ¸¸Å­ ±ØÀûÀÌÁöµµ ¾Ê´Ù´Â ÀÌÀ¯·Î º»·¡ÀÇ °¡Ä¡¸¦ ÀÒ¾î¹ö¸®°í ÆǸŵǴ Çʸ§ÀÌ µÇ¾î¹ö·ÈÁö¸¸, ÀÌ ¿µ»óµéÀº ¹Ìµð¾î¸¦ ÅëÇØ °£Á¢ÀûÀ¸·Î Á¢ÇÒ ¼ö ¹Û¿¡ ¾ø¾ú´ø ÀüÀïÀÇ ÀüÇüÈ­µÈ À̹ÌÁö¸¦ µÚ¾þ°í ±× À̸éÀ» µå·¯³½´Ù.
¾Æ¸£³ª¿ìÆ® ¹ÍÀÇ ÀÛ¾÷Àº ÆÛÆ÷¸Õ½º, ¿µÈ­, Á¶°¢, °ÇÃàÀ» ³Ñ³ªµé¸ç ¡®¹«ºù ÇÈó(moving pictures)¡¯ÀÇ ¿µ¿ªÀ» È®Àå½ÃŲ´Ù. ±×´Â Àü½Ã °ø°£À» ¹Ý¿µÇÑ ±¸Á¶¹°À» Á¦ÀÛÇÏ°í ±× ¼Ó¿¡ ½ºÅ©¸°À» ³Ö¾î ¿µ»ó¹°À» º¸¿©Áִµ¥, ÀÌ·¸°Ô ¿µ»ó°ú °ø°£À» Á¢¸ñÇÑ ¼³Ä¡ ¹æ½ÄÀº °ü¶÷°´¿¡°Ô ½ÇÁ¦ °ø°£°ú ¿µ»ó ¼Ó °¡»ó °ø°£ »çÀÌÀÇ °æ°è¸¦ ¸ðÈ£ÇÏ°Ô Çϸ鼭 »ö´Ù¸¥ ½ÅüÀû, ½É¸®Àû °æÇèÀ» Á¦°øÇÑ´Ù. ¶Ñ·ÇÇÑ ±â½ÂÀü°á ¾øÀÌ À¯»çÇÏ°Ô ¹Ýº¹µÇ´Â ¾Æ¸£³ª¿ìÆ® ¹ÍÀÇ ¿µ»óÀº »ç½Ç°ú Ç㱸, Áú¼­¿Í ¹«Áú¼­, ¹«°Å¿ò°ú °¡º­¿ò, Æò¿Â°ú ºÒ¾È µîÀÇ »ó¹ÝµÇ´Â »óȲÀ» ³Ñ³ªµé¸ç º¸¿©ÁÜÀ¸·Î½á ºñ³í¸®ÀûÀÌ°í ºñÇö½ÇÀûÀÎ Àå¸éÀ» ¸¸µç´Ù. À̸¦ ÅëÇØ ÀÛ°¡´Â Àͼ÷ÇÑ µíÇÑ Àå¸éÀ» ³¸¼³°Ô ´À³¢°Ô Çϸç, Æò¼Ò ¿ì¸®°¡ º¸´Â »ç°Ç ȤÀº Çö»óÀ» ¸íÈ®ÇÏ°Ô ÀÌÇØÇÏ°í Á¤ÀÇÇÏ´Â °ÍÀÌ °ú¿¬ °¡´ÉÇÑ ÀÏÀÎÁö »ý°¢Çغ¸µµ·Ï ÇÑ´Ù.

ÀÛ°¡ ¼Ò°³
1962³â ³×´ú¶õµå Èå·Î´×¾ð¿¡¼­ ž ¾Æ¸£³ª¿ìÆ® ¹Í(Aernout Mik)Àº ¾ÆÄ«µ¥¹Ì ¹Ì³×¸£¹Ù(Academie Minerva)¿Í Çϸ¦·½¿¡ À§Ä¡ÇÑ ¾ÆƲ¸®¿¡ ¡¯63(Ateliers ¡¯63)¿¡¼­ °øºÎÇßÀ¸¸ç ÇöÀç ¾Ï½ºÅ׸£´ã¿¡ °ÅÁÖÇϸç È°µ¿ÇÏ°í ÀÖ´Ù. 2013³â ¾Ï½ºÅ׸£´ã ½ºÅ×µ¨·¹ÀÌÅ© ¹Ì¼ú°ü(Stedelijk Museum)¿¡¼­ÀÇ °³ÀÎÀü «Ä¿¹Â´ÏŸ½º(Communitas)»¸¦ ºñ·ÔÇÏ¿© 2012³â¿¡´Â ¿¡¼¾ÀÇ ÆúÅ©¹æ ¹Ì¼ú°ü(Museum Folkwang)°ú Æĸ® ÁÖµåÆû ±¹¸³ ¹Ì¼ú°ü(Galerie Nationale du Jeu de Paume), ±×¸®°í 2009³â¿¡´Â ´º¿å Çö´ë¹Ì¼ú°ü(Museum of Modern Art)¿¡¼­ °³ÀÎÀüÀ» °¡Á³´Ù. ±×´Â ¶ÇÇÑ 2015³â ±³Åä½Ã¹Ì¼ú°ü(ÌÈÔ´ã¼Ú¸âúν)¿¡¼­ ¿­¸° «ÆĶó¼ÒÇǾÆ: ±³Åä Çö´ë¹®È­ ±¹Á¦Æ佺Ƽ¹ú 2015(Parasophia: Kyoto International Festival of Contemporary Culture 2015)»¿¡ Âü¿©ÇÑ ¹Ù ÀÖ°í, 2013³â ¾ÆÀÌÄ¡ Æ®¸®¿£³¯·¹(Aichi Triennale), ¸¶¸£Å¸ Ç츣Æ÷¸£Æ®(MARTa Herford)ÀÇ «»ö±ò º¸¿©ÁÖ±â-¹«¾ùÀÌ ¹Ì¼úÀ» ¸¸µå´Â°¡(Farbe bekennen-Was Kunst macht)»¸¦ ºñ·ÔÇÏ¿© 2012³â Á¦ 9ȸ »óÇÏÀÌ ºñ¿£³¯·¹, ÇÁ¶ûũǪ¸£Æ® Çö´ë¹Ì¼ú°ü(Museum fur Moderne Kunst (MMK))ÀÇ «Æ÷Åä±×¶óÇÇ ÅäÅ»-ÇÁ¶ûũǪ¸£Æ® Çö´ë¹Ì¼ú°ü Ä÷º¼Ç(Fotografie Total- Werke Aus Der Sammlung Des Mmk)», ¿Àµ§¼¼ ºê¶õÃ÷ ¹Ì¼ú°ü(Kunsthallen Brandts)ÀÇ «±¹°æ Ⱦ´Ü(Border Crossing)» µî ´Ù¼öÀÇ ±×·ìÀü¿¡µµ Âü¿©Çß´Ù. 2007³â¿¡´Â Á¦ 52ȸ º£´Ï½º ºñ¿£³¯·¹ ³×´ú¶õµå°ü ´ëÇ¥ÀÛ°¡·Î ¼±Á¤µÇ¾ú´Ù.
ÀÇ°ßµî·Ï
µî·ÏµÈ ÀÇ°ßÀÌ ¾ø½À´Ï´Ù.
 ±¹³» ÃÖ´ëÀÇ »çÁøÀü¹® Æ÷ÅлçÀÌÆ®ÀÎ ¾ÆÀÌÆ÷½º À¥Áø¿¡¼­´Â °¢ ¹Ìµð¾î¿Í È­¶ûÀÇ Àü½Ã´ã´çÀÚ, ÇÁ·Î»çÁø°¡, Àü±¹ÀÇ °¢ ´ëÇÐ »çÁøÇаú ±³¼ö ¹× Àü°øÀÚ, ¹Ì¼ú°è¿Í ±¤°í µðÀÚÀΰè, ÃâÆÇ ÆíÁýÀÎ,  ÀÇ»ç, º¯È£»ç µî Àü¹®Á÷ Àλç, ±¹³» À¯¼ö ±â¾÷ÀÇ ÃÖ°í°æ¿µÀÚ¿Í ÀÓ¿ø, »çÁøµ¿È£ÀÎ µî 27¸¸6,790¸í¿¡°Ô »çÁø¹®È­¿¡ °üÇÑ À¯ÀÍÇÑ Á¤º¸µéÀ» Á¦°øÇÏ°í ÀÖ½À´Ï´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