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가르쳐주세요~!~!!
포토닥터01 2003.01.07 1914
닥터님, 이번달 줌인을 보다보니, 데이비드 레빈살

이라는 작가에 대해서 기사가 실러있던데, 기사를 읽

던중에 모르는 있어서 글을 올림니다.

이 작가에 작품을 설명하다가 스테레오타입(Stereo

Type)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게 어떤한 것인지 이

번엔 꼭 가르쳐주세요!!!!!
-------------------------

Re :
포토닥터입니다.
답변이 늦어 미안합니다.
줌인 메거진에 스테레오 타입이란 말이 나온 것 같은데 아마도 스테레오그라프(stereograph)를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스테레오스코프(이것이 카메라와 같은 역할을 하죠)를 통해서 들여다 보는, 약간 다른 각도로 나란히 찍은 두 장의 사진으로서 상이 3차원적으로 보입니다.
이 스테레오스코프는 1840~50년 경에 개발되었으며 1860년 경에는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많은 가정에서 스테레오스코프를 소유하게 됩니다..
그 원리는 쌍(망원경)안경을 볼 때와 똑같은 거죠. 우리 눈의 위치가 달라 각각 보이는 것이 조금 틀려도 두 눈으로 각각 들어온 상이 우리 두되에서 다시 조합이 되어 떨어져 있는 피사체와 눈과의 상대적 거리를 지각하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스테레오 그라프도 한장의 사진이 아닌 두장의 사진을 찍는 것이고 이 두장의 사진을 동시에 각각 봄으로서 입체적으로 보이게 되는 거죠
참고로 당시의 스테레오그라프와 스테레오스코프에 관한 그림을 첨부해 놓겠습니다.(이 사진은 뷰먼트 뉴홀의 사진의 역사에서 복사한 것입니다.)

*혹시 질문하신 것이 다른 내용이라면 다시한번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790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