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페이퍼 인화.
포토닥터01 2003.01.08 2038
저도 사진을 배우려고 하는 학생인데요.

흑백인화 할때 페이퍼 인화를 하면 디테일을 살릴수 있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인화지를 구입해야 하고,
인화 약품은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흑백 인화할때 조리개 수치를 16쪽으로 조여주면 입자가 더 고를까요?

궁금한것 꼭 알려주세요 ^^
감사합니다.
-------------------------

Re :
포토닥터입니다.
이제 사진을 시작할려고 하시나 봅니다.
보통 처음에는 흑백사진부터 시작을 하시는데 님께서도 직접 작업을 하실 생각이군요.
그런데 질문이 약간 애매모호한 것 같습니다.
페이퍼 인화를 하면 디테일을 살릴 수 있다 하셨는데
흑백인화는 대부분이 종이로 되어 있습니다.(참고로 영어로 인화지를 페이퍼라고 합니다) 그런데 페이퍼 인화를 하면 디테일을 살릴 수 있다?
죄송하지만 다시한번 정확한 질문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화지 구입은 사실 회사마다 조금씩의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어 뭐라고 추천하기가 그렇고 단지 일반적으로 사진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8*10inch 크기의 인화지에 광택지(광택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단지 광택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콘트라스트에도 차이가 있습니다)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다계조 인화지(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는)를 많이 이용하죠.
그리고 약품은 직접 회사를 거명하기는 그렇고 본인이 구입한 인화지에 가장 맞는 약품을 구입하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회사의 제품이 잘 맞을 가능성이 높겠죠*^^*
그리고 확대기의 조리개 수치는 무조건 조인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눈으로 쉽게 판별할 정도는 아니지만 만약 아주 크게 확대한다면 약간의 구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리개를 최대 개방하면 주변부와 중심부 사이의 수차가 생길 수도 있고 너무 조이면 빛의 회절 현상으로 오히려 선명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만 이건 극단적으로 구분을 해 놓은 것이고 이걸 구분하기가 쉽지 않죠. 게다가 렌즈의 성능이 요즘 아주 좋으니까요.
보통 일반적으로 최대 개방 조리개에서 2~3단계 조이는 정도가 화상이 괜찮게 나온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혹시 이외의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또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790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