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감감 현상....
포토닥터01 2003.02.20 1953
이제 사진을 배우는 사람인데 실수로 감도400(TMAX400)필름을 감도100에 놓고 찍는 실수를 했습니다. 현상시 D-76을 사용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필름을 조금이나마 구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런지....
아니면 도움될만한 사이트 알려 주시면 제가 확인해 보겠으니 부탁 드립니다....
-------------------------

Re : 어이쿠. 실수를 하셨군요. 요즘 카메라에는 필름의 감도(DX 코드)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장치가 달려 있어서 그냥 필름을 넣기만 하면 카메라가 알아서 감도를 맞춰주는데, 아마 수동 카메라를 사용하시는 모양이죠?
아무튼 노출이 두 스톱 오버이니까 현상에서 구제해야겠네요. 원래 감감현상이란 피나크립톨이나 페노사프라닌, 시안화 수은 등 '감감제'를 물에 탄 수용액에 필름을 담가서 감도를 떨어뜨리는 것을 말하는데, 여러 가지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충분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두 스톱 정도라면 현상액의 온도를 낮추거나, 현상시간을 짧게 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겠지요. 현상액 원액을 희석하는 물의 비율을 높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시간이나 온도, 희석비율에 따른 효과에 관해서는 약품에 동봉된 설명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790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