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크로스?!
포토닥터04 2003.04.23 2086
슬라이드 필름을 촬영하고 현상할때
일반 네가로 현상 하는것을 크로스 현상이라고 하던데요
크로스 현상에서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것이 어떤건가요?
제가 찍은건 나무가 우거진 곳에서 찍었는데요
나무가 나오지 않았는데도 전체 색상이 푸른 색을 띠더라구요
필름에 따라 색상에 차이가 있다고도 하는데
크로스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

Re :
안녕하세요. 포토닥터입니다.
크로스현상은 이수연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하고 네가 현상(C-41현상)하는 것이 맞습니다. 맞고요~
그런데 네가티브 필름을 슬라이드현상(E-6)하는 것도 크로스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자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이 크로스 현상에는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그 변수에 대해 먼저 설명을 드리자면
1.필름의 종류에 특정한 색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인화하는 곳에서 어떻게 색교정을 하느냐에 따라 틀려질 수가 있고,
3.크로스에도 증감촬영, 현상을 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다른 변수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물론 콘트라스도 강해집니다.)

이러한 변수에도 불구하고 크로스 현상의 특수성때문에 이 방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그 특징을 살펴보면
1.전반적으로 색 발란스가 깨져 비현실적인 느낌을 가져다 줄 수 있고(때로는 생각지도 않은 색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2.콘트라스트가 강해져 비쥬얼 이미지가 강해지고
(간단하게 그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강한 콘트라스트 성질을 지니고 있는 슬라이드 필름을 또 콘트라스트가 센 인화지에 인화하니 그런 결과가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3.입자가 거칠어집니다.

반대로 네가티브 필름을 크로스 현상할 경우 네가티브 필름에 들어있는 부정색소로 인해 더욱더 색발란스가 깨져 생각지도 않은 색이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1.촬영하는 이미지가 크로스현상에 적합한가?
(시각적 이미지만 강조하다보면 금방 식상해집니다.)
2.필름에 따른 특성을 잘 알고 있는가?
(테스트를 하지 않으면 결과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3.신뢰할 만한 현상소를 이용하고 있는가?
(위에 말한대로 인화현상소에서 제대로 색을 조정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자동인화현상소는 원하는 대로 색을 만들어내기 힘들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일관성입니다. 똑같은 필름을 사용해서 촬영하고 다른 날에 현상을 맡겼을 경우에도 거의 비슷한 색 분위기가 나와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크로스현상을 해 주는 곳이 있고 안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슬라이드 필름을 네가티브현상을 할 경우 약품의 훼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아마 네가티브 필름을 슬라이드 현상해 달라고 현상소에 부탁하면 절대 안해 줄 것입니다.(아마 집에서 자가현상해야 할 것입니다.)

좀 요약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미리 전문 현상소에 문의해서 데이터가 잡혀있는 필름이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그래서 그 필름으로 한번 테스트 해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됩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모대학에서 학생논문으로 크로스현상에 대해 연구한 적이 있었는데 현재 그 논문이 확인이 되면 그 분께 허락받아 더 자세한 내용을 올릴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790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