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싸이아노 프린트?!?!
포토닥터04 2003.05.21 2822
싸이아노 프린트가 뭐에여?!?

약품은 뭘쓰는지.....

어떻게 이용되는지.....

뭐가 다른지....

등등 싸이아노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습니다~~

알려주세요!!

논문은 제가 못보게 되어 있던데....
-------------------------

Re :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이아노 또는 시아노 타입이라고 하는 프린트는 비은염사진의 대표적 작업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비은염 사진은 일반적으로 유제에 할로겐화은(은염)이 포함되지 않은 화학약품으로 제작된 사진 또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전통적 비은염사진의 경우에는 시아노 타입, 밴다익 브라운 프린트, 검 바이크로메이트 프린트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시아노 타입은 프린트된 결과물의 색 때문에 블루 프린트라고도 하는데 종이나 천등에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작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1.약품을 준비합니다.(약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A.Ferric Ammonium Citrate(green crystals)
50그램을 증류수 227ml에 녹입니다.
B.Potsssium Ferricynide
35그램을 증류수 227ml에 녹입니다.
이 과정 뿐만 아니라 모든 과정에서 장갑을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보존액은 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2.작업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A약과 B약을 같은 비율(1:1)로 사용할 만큼 섞습니다.
(섞은 약품은 당일 모두 사용하도록 합니다.)

2)지지체의 표면에 유제를 바릅니다.
유제를 바를때는 암실에서 암실용 조명을 켜고 얇게 여러번 바르도록 합니다.물론 털이 잘 빠지지 않은 붓을 사용해 발라야 하겠죠.

3)약품을 바른 지지체를 건조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완전한 암실에서 자연건조를 시키고 급한 경우에는 헤어드라이어 같은 건조기를 사용해 건조시키도록 합니다. 건조가 되면서 감광성을 더욱더 띠기 시작합니다.

4)이제 노광을 주어야 하겠죠.
이미 만들어놓은 네거티브와 밀착하여 노광을 줍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밀착용 네거티브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가 노광을 주는 것입니다. 밀착용 네거티브는 리스 필름을 사용하거나 흑백폴라로이드 필름(폴라로이드55type)을 사용하기도 합니다.(이 과정을 설명하려면 또 많은 설명이 필요합니다. 혹시 궁금하시면 따로 질문을 부탁드립니다)
아뭏든 시아노 타입은 많은 빛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따뜻한 날씨에 강한 태양아래에서 노출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출은 테스트 스트립(테스트를 위한 시험노출지)을 만들어 시험해 봅니다. 그리고 인공광아래(가령 자외선 램프) 노광을 주어 노출을 줄 수도 있습니다.

5)노광이 끝난 후에는 수세를 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서 노란 기운이 다 빠질 때까지 수세를 하면 됩니다.

6)이제 건조를 하면 됩니다.(자연건조나 혹은 건조기를 이용해 건조하면 됩니다.

좀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는데 시아노 타입은 흑백인화에서 볼 수 없는 회화적 느낌을 표현할 수 있으며 오묘한 푸른색의 깊이감이 대상에 특별한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은 ''비은염 그 창조적 테크닉''(신창옥 편저, 삼경출판사)이란 책에서 참조하였습니다.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790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