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조명에 대한 질문
김선재 2003.06.25 2497
디지털 포토샵을 열려고 합니다.
필름 카메라의 조명과는 달라야 한다는 것이 제 기본 생각입니다만,
아직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이 없습니다.
색온도나 화이트 발란스를 맞춘다 하더라도
기존의 스트로보처럼 열이 많고 가격이 비싼 조명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형광등을 여러개 붙인 조명도 있고,
어떤 것이 디지털 카메라 (D1X)에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

Re :
창업 축하드리구요.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간단히 말씀드릴께요.

우선 앞으로 어떤 촬영을 주로 하시게 되실지 모르지만 조명은 촬영 대상에 따라 그리고 어떻게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느냐, 그리고 조명의 특성 등에 따라 고르셔야 한다고 봅니다.

일반적인 쇼핑몰의 상품사진 같은 경우 쉽게 구할 수 있는 형광등(요즘은 탁상스텐드로 훌륭하게 해내시는 분들도 많더군요)으로 촬영하셔도 무방하지만

인물 사진의 경우 좀더 신중하게 선택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형광등을 여러개 붙인 조명의 경우 가격면에서 그렇게 유리하진 않습니다. 물론 직접 만들게 되면 비용은 적게 들겠지만 만드는데 드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무리가 있을 수도 있구요.

더욱 중요한 것은 형광등 조명의 경우 아무래도 스트로보보다는 광량의 제약이 있고 특유의 확산효과와 질감 등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 소규모 스튜디오라도 스트로보 사용을 권하고 싶네요. 상대적으로 많은 순간광을 제공하기 때문에 노출에 있어 더 여유를 가질 수 있고 다양한 악세사리 등을 통해 표현도 다채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우수하면서 저렴한 국산 모노블럭 제품들도 많이 나오니 비용면에서도 유리할 것 같구요.

좋은 선택 하시길 바라고 앞으로 번창 기원합니다.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088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