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동물촬영-다시한번 봐주세요..
송미경 2003.07.24 2385
물개를 촬영한 적이있는데 ..
자연광에서 촬영하는것이 아니라 물개쇼를 하는 공연장에서 촬영을 하다보니 빛이 부족하여 스트로보를 사용했는데
물개가 너무 어둡게 나오더군요..
촬영할때 혹시나해서 +0.3~+0.7까정 오버해서 촬영했는데..

광고수업을 들을때 바닥에 벨벳을 깔고하면 벨벳은 100#37빛을 먹기때문에 반사가 없다고 들었던거 같은데

물개도 벨벳과 비슷한 경우(빛을 흡수)라서 눈과 얼굴이 뭍혀보이는건가요

이럴경우엔 고감도를 사용하는게 나은거가요?..

스트로보를 사용하는것보다요?...

답변부탁드립니다..


-------------------------

Re :
검은 물체나 반대로 하얀 물체를 찍을 때는 노출을 보정해야 합니다. 보통 화면에 검은 부분이 많은 장면을 카메라의 자동노출에 맡겨서 찍으면 사진이 너무 밝고 힘이 없이 나오고, 반대로 흰 눈처럼 전체가 하얀 장면을 찍으면 눈이 어둡고 칙칙하게 나온답니다. 그래서 눈을 찍을 때는 보통 1스톱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1스톱 반을 노출을 더 주고 찍어야 합니다. 여름철 대낮에 해수욕장에서 찍을 때도 강한 광선에 모래의 반사되면 사진이 어둡게 나오지요.

원래 물개처럼 온몬이 검은 동물은 눈도 코도 잘 안 나옵니다. 하지만 송미경 씨의 사진의 경우는 아마 플래시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낮에 먼 곳에 있는 피사체를 플래시를 터뜨려 찍으면 광량이 약한 경우 사진이 어둡게 나온답니다. 노출보정을 아무리 해도 소용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플래시를 쓰지 말고 고감도 필름을 사용해서 찍는 것이 안전할 겁니다.

그리고 물개 쇼 사진은요. 보기에는 재미 있어도 사진으로 찍으면 볼품 없습니다. 그래도 꼭 찍어야 한다면 고감도 필름과 망원 렌즈를 사용하시도록 권합니다.

-------------------------

Re :
거리가 그리 멀진 않았습니다 거의 1m-3m안에서 촬영을 했으니까요
제 생각으로는 광량이 강했으면 강했지 부족은 아니였던거 같은데..(근데 왜 물개가 어둡게 나오는지 모르겠어요..)??????

답변에 의하면 물개가 어둡기 때문에 부족으로 촬영해야한다는 말씀이신거죠? 그래야 물개의 색(검정)이 제대로 살기때문에..
다음엔 고감도 찍어보도록 해야겠네요..

그리고 위의 궁금증에 대해서 답변좀 해주세요....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088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