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하고 인쇄하려고 하는데요.
김정 2003.08.07 2802
안녕하세요.
몇일전 캐논의 10d를 구입했는데요.
잡지용 사진으로 인쇄하려합니다.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했을때 필름보다 떨어진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요.
색감이나 해상도에서 실수가 없으려면, 어떻게 할까요?
현재 제가 아는건 300dpi이상으로 해야한다는 정도 거든요.
채도나 콘트라스트를 어떻게 보정해야 할지 막막하네요.




* 안녕 하세요..김 정 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카로 촬영을 하든 필카로 촬영을 하든
아마 잡지용 사진 사이즈로의 활용에 있어서는 별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이야기 하신대로 촬영후에 후처리인데..가장 고민스러우신 부분이 칼라일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가장 좋은 방법은 cms(칼라 매니지먼트) 장비를 가지고 양쪽의 컴퓨터 모니터부터 맞추는 방법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그런 장비를 구입하기란 솔직히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간단히 행할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첫째는 컴퓨터

메인화면의 제어판에서

-Adobe Gamma를 클릭해서

-step by step 으로 클릭

-open moniter profile 이 열리면

-Adobe 1998 을 설정

adobe gamma Wizard 창에 Adobe 1998 이 설정되면 -

- 일반적으로 모니터에 밝기를 조작하여햐 하는

데..콘트라스트를 최상으로 조절하고

다음 밝기를( brightness ) 를 가장자리의 회색이 완전 블랙이 되지 않을 정도로 조절한후(눈으로 블랙과 회색이 구분될정도)

- Gamma 가 나오면 일반적으로 윈도우는 2.2 맥은 1.8 을 셋팅한후

- 하드웨어 하이트 포인트를 6500K (데이 라이트로 세팅) 색온도를 맞춘후

- After 를 설정 한후 칼라창이 뜨면 Adobe 1998 로 값을 저장 시킨다.

이 방식은 간단하게 모니터상에서 칼라값을 조절한것이기에 약간의 모니터의 브렌드나 수명도에 따라 정확하게 조절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로 모니터 칼라값을 잡아주는 칼라비전의 제품이나 아님 모나코 계열의 제품 또한 이 원리를 이용해 기구를 모니터에 부착하여 기본 색상값을 잡아주는 역활을 합니다.(가장 믿을수 있는 방법이 되겠지요)







위 과정이 끝난다음에 행할것은


포토샵에서 포토샵을 실행시키어 모드 부분에서 맨 밑쪽 부분에 보시면 칼라 셋팅( color setting) 이라고 나올것입니다.

그러면 그때도 마찬가지로 이것은 포토샵에서의 칼라 환경설정 조절이기 때문에

아까처럼 working space 란에 Adobe 1998 을 설정 / Gamma 1.8 (IBM) 2.2(MAC) 로 설정 해서 작업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칼라 profile 값을 설정후 새로운 이미지를 오픈하면 세가지 물음을 묻는 물음의 창이 뜰텐데..

그 때는 (Don''t color manage )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양쪽의 컴퓨터를 설정해놓으시면 그나마 칼라의 혼란스러움을 막을수는 있겠지만 그래도 중요한것은 실제 프린트할당시의 환경에 따라 칼라가 달라지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에 조금의 칼라매니저먼트 지식이 필요할듯 합니다.







또, 필름의 경우 적정이라는 기준이 있었는데,
디카로 촬영하니.... 제 컴퓨터 화면과 디자이너의 컴퓨터 화면을 어떻게 맞춰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인쇄 했을때 하이라이트나 쉐도우가 많이 날르거나 뭉친다고 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 : 그래서 간단히 행할수 있는 방법은 포토샵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INFO 의 창을 항상 띄워 놓고 내 이미지의 정보가 손실되는지 체크해가며 작업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이라이트나 쉐도우가 날라가지 않도록 잡을수 있는 방법은 가장 중요한 것은 찍고 난후의 적정한 노출의 표현이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LEVEL 이나 CURVE 를 활용해 수정을 가할수 있습니다.



제가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리면 CURVE 를 클릭을 하면 오른쪽 밑 하단에 보면 스포이드가 나옵니다.



오른쪽 스포이드를 클릭하면 이것은 하이트 포인트를 잡아주는 방법입니다.

복잡하실테지만

하이라이트가 너무 나르지 않는 범위로 화이트 포인트를 축소하고 RGB 255,255,255-gt;243,243,243 로 수치를 조절해 줍니다. 255가 완전 하이트인데..5-10 정도의 디테일이 있는 화이트를 만드는 방법이지요..

똑같이
왼쪽 스포이드를 클릭하면
블랙 포인트를 잡아 주는 것 입니다..

같은식으로 쉐도우가 너무 뭍히지 않는 범위로 블랙 포인트를 축소하시면 됩니다.
RGB 0,0,0-10.10.10 (5-10 정도가 적당)


말로 설명해 드려서 굉장히 어려운것 같은데..곧 이미지와 함께 업 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김 정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088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