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stock Agency에 대해
운영자 2003.08.26 2512
국내 국외의 stock Agency의 형태에 대해 자세히 좀 알고 싶어요
-------------------------

Re :
자유게시판의 답변을 옮겨드립니다.
참고하세요.............^^

너무 광범위한 질문 같군요.
간단한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스톡에이전시는 사진(이미지)을 계약작가로 부터 의뢰받아 대여를 대행해 주는 곳입니다. 국내에 있는 대분분의 대형 에이전시는 충무로에 밀집해 있습니다. 이런 에이전시는 국내 작가들의 사진(이미지) 뿐만 아니라 해외의 대형 에이전시와도 계약을 하여 해외 이미지도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 작가 또는 해외 에이전시와의 관계는 이미지를 대여하여 올린 매출에서 일정 부분을 로열티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외국 업체와 우리나라 업체는 기본적으로 다른것이 없습니다. 세계적인 Getty Images도 수많은 계약작가를 보유한 대형 에이전시로 보면 됩니다. 물론 자체 제작도 합니다.

Stock 에이전시의 고객은 주로 광고기획사, 일반기업, 출판, 웹에이전시 등입니다. 물론 일반 개인이 필요에 의해 이미지를 찾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스톡에이전시의 역할 중에 제일 중요한것은 역시 저작권 보호입니다. 계약 작가들이 고생해서 찍은 사진을 무단 도용당하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야 겠지요. 그리고 고객이 찾고자 하는 이미지를 바로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자료정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풍부한 이미지와 그 속에서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바로바로 제공해 줄수 있는 곳이야 말로 진정한 스톡에이전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초상권 또는 재산권이 걸려 있는 이미지 사용에 있어서 고객에게 향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해결해 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Sales형태는 예전에는 주로 고객이 방문을 하여 이미지를 결정하면 필름을 대여해 드리는 형태로 사업이 진행되었지만 근래에는 인터넷을 통해 이미지를 검색하고 디지털 파일형태로 이미지를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웹상에서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향후 스톡 에이전시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스톡 에이전시라고 해서 스톡 이미지만 취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취급하는 이미지 중에는 저작권 문제가 사전에 해결이 된 로열티프리(Royalty Free)이미지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근래에는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동영상, 사운드 제품도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두서 없이 적었습니다.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088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