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멀티플래쉬 질문입니다.
주종우 2003.09.23 2482
안녕하세요.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멀티라고 하는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제가 궁금해 하는 것은
예를 들어 감도100에 1/125초에 f8 이 적정으로 나왔다면 조리개 f11로 만들기 위해서 몇번을 터트려야하나요?
그리고 f16으로 만들기 위해서도 몇번을 터트려야 하는지 가르쳐 주세요.

감사합니다.
-------------------------

Re : 답변이 하나 있는데 하나 더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마 스트로브의 멀티기능을 이야기 하시는것 같은데...

1stop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빛의 양이 2배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f8에서 f11이 되려면.. 스트로브를 2번 터트려야 하며, 같은 상황에서 f16이 되려면 4번 터트려야 합니다. 이유인즉.. 2번 터트린 광량의 2배는 4번이기 때문이지요.

물론 상황마다 결과는 틀리게 나옵니다. 이것은 빛이 전혀없는 상황에서 스트로브를 사용할때 말하는 것이고 일광이 있다면, 상황은 조금씩 틀려 집니다.
정확히 말해.. 이것은 스트로브의 광량을 바꾸어 주는 기능이지 렌즈로 들어오는 광 전체를 조절하는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일광에서 스트로브를 사용하실때..

일반적으로 조리개의 값과 셔터 스피드의 값은 반비례입니다. 예를 들어 f8 1/125라면 f11 1/60과 같은 결과를 얻어야 하겠지만, 일광에서 스트로브를 사용하신다면 결과는 다르게 나옵니다.

이유인즉... 일광은 셔터의 속도에 영향을 받지만, 일반 소형 스트로브는 1/10000sec안에 발광을 하므로 셔터속도를 바꾸는거과 무관합니다.

그래서, 만일 일광에서 스트로브 사용시 셔터속도를 바꾸신다면, 그것은 조리개를 바꾸기 위함이 아니라, 일광과 스트로브의 비율을 바꾸어 주는 효과가 납니다. 물론 인물이나 사물의 밝기 비율도 바꾸어 줍니다. (스트로브를 사용하면, 밝기의 비율이 줄어듭니다.lt;-너무 다영ㄴ한 얘기인가?)

사실 지금이 새벽이라 정신이 좀 없는데.... 적은 내용은 정확하리라 생각됩니다.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088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