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이럴땐 어떤설정을?
김현수 2008.11.08 2270
전 사진 입문생인데요 노출에관해 고심하다 사진이랑 올려봅니다. 1번사진 : F7.1, 60/1초, iso200 2번사진 : F4.5, 80/1, iso500 3번사진 : F3.5, 250/1 오전 10시정도에 산에가서 찍은건데요 1번사진은 선명하게 잘나온거 같습니다. (다른 구도등 기본기는 없지만요, 노출만 봤을때요) Q1. 그런데 3번사진은 2번사진에 비해 조리개를 조금열고 물론 셔터스피드는 조금 빠르게 했지만요 2번에 비해서 어둡습니다. 1번같이 조리개를 조이고 셔터속도는 느리게 해야하나요? 측광모드라는게 있던데 멀티패턴 측광을 해서 나온수치를 M모드로 돌려서 해당수치에 맞춰 촬영해야 하는 건가요? 아님 적정 노출수치를 상황에 맞게 노하우를 체득해가는 수밖에 없는지요? 다소 수준낮은 질문이라도 답변좀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참고로 제카메라는 nikon 80D 입니다.

No.1

 

No.2

 

No.3

 
의견등록
이럴 김승곤 2008.11.10
요즘 카메라에는 다양한 자동노출 기구가 내장되어 있어서 아주 편리하지요. 시용하시는 80D에도 훌륭한 노출기능들이 있는데요. 화면 전체를 10부분으로 나누어 그 노출을 평균해서 정하는 방식, 중앙부(직경 12mm) 중점측광, 스포트(4mm) 측광의 세 가지입니다.

이중 어느 측광방식으로 촬영했는지 모르지만, 카메라의 자동기능(아마 다분할 측광방식이었겠지만)에 맞추고 찍었다면 그런 결과는 나오지 않았을 겁니다.

아님, 수동으로 해서 임의로 조리개 값과 셔터속도를 조절해서 찍으셨는가요? 그럴 땐, 가령 조리개를 한 스톱 줄이거나 늘리면 셔토속도도 한 스톱 늘이거나 줄여주면 같은 노출을 얻을 수 있답니다. 조리개 값에 따라 피사계 심도는 달리지겠지만요.

그리고 이런 경우, 피사체 조건을 동일하게 해서 찍어야 합니다. 첫 번째 사진과 나머지 두 장의 사진은 화면에 담기는 장면의 범위나 광선의 조건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위에 적은 것과 같은 동일한 교호현상을 얻을 수 없답니다. 좋은 사진 많이 찍으십시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3,705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