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남 Kim, Soo Nam
김수남 사진전 <영(靈)을 부르고, 영과 사귀다> 2009.10.15
도쿄 한국문화원 갤러리
2009.10.15-10.30
도쿄 한국문화원 갤러리

한국을 대표하는 굿 사진가 김수남 선생이 타계한 지 3년을 맞아 10월 15일부터 30일까지, 일본 도쿄의 도쿄한국문화원갤러리에서 회고전 ‘영을 부르고 영과 사귀다’가 열린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주로 제주도의 굿을 찍은 초기 작품 45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 오프닝 당일에는 오후 5시 30분부터 같은 한국문화원 한마당홀에서 서순실(제주도 심방) 외 4인이 출연하는 제주도 굿이 노무라 신이치(케이오대 교수)와 황루시(관동대 교수)의 해설과 함께 공연된다. 이 전시는 일본의 민속학자 등 고 김수남 선생의 지인들로 구성된 실행위원회에 의해서 마련된 것으로, 금년에 신축된 도쿄한국문화원의 개관기념전의 하나로 열린다.

주최는 일본측의 김수남사진전 실행위원회와 한국의 김수남기념사업회. 주일본한국대사관과 한국문화원이 공동주최로 참여 했으며, 한철문화재단과 미쯔비시UFJ신탁 지역문화재단, 일한문화교류기금, 아사히맥주 예술문화재단, 시세이도가 후원하고 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6,780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