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위원 Kang, Wi Won
자연의 숨결 2002.03.27
고토갤러리 A,B관
2002. 03. 27일 ~ 4월 1일
자연의 숨결

장엄하고 위용이 넘치는 거대한 자연의 모습은 감동적이다. 하지만 자세히 보아야 볼 수 있는 소박하면서도 여운이 남는 작은 풍경들을 나는 더 정겹게 생각한다. 눈부신 한낮의 광활한 풍경 역시 많은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하지만 이름 모를 야생화들이 이슬을 맞으면서 피어있는 새벽 들녘과 보슬비가 내리는 숲 속이나 함박눈이 오고 있는 산골 마을을 거닐면서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야릇한 정취를 느낀다.

내가 느끼는 이러한 관점에서 촬영한 위치와 프레임에 맞는 렌즈를 선정한 후 조명할 부분과 분위기에 따라서 촬영 시간과 기상조건을 고려한다. 나는 나의 감정과 자연의 모습이 조화를 이루어 하나가 될 때를 '셔터챤스'라 생각한다.

나는 극단적인 Pan Focus 나 Out of Focus를 선호한다. 최대한 저감도 필름을 사용하여 편광필터나 자연조명을 활용하여 Contrast를 극대화하거나 반사광을 줄여서 그것을 조절한다.

나의 작업에서는 순 백색과 순 흑색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그것은 자연에서는 절대 명부와 절대 암부가 있을 수 없다는 판단에 기인한 것이며 그곳에서도 질감이 나타나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란한 색채보다는 단색에 가까운 색조로 조절한다.
볼수록 위대한 대자연의 섭리는 많은 것을 암시한다. 그 속에는 온갖 고난과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가 담겨 있으며 끈질긴 생명력의 원천이 되어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기도 한다. 나는 자연을 인간의 삶에 비유하여 표현하려고 한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2,287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