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근 - 카오스모스 CHAOSMOS展
고은사진미술관 ()
2021-06-12 ~ 2021-08-29
확대(키보드"+"버튼)----축소(키보드"-"버튼)
고요한 하늘과 땅의 향기가 친근하게 느껴지는 장미의 계절!

고은사진미술관은 한국 현대 사진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이중근 사진전 《카오스모스 CHAOSMOS》¹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중근 작가는 본인의 다양한 삶에서 느낀 내적 경험을 사물의 미적 가치에 수학적 논리를 대입하여, 독창적 사진이미지를 완성하는 융복합예술가입니다. 섬유 예술을 시작으로 디자인, 현대미술 그리고 사진영상 작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그의 작품세계는 매우 열정적이며 초현실적 시각이 발현됩니다. ‘혼돈 속의 질서’라는 전시 제목 “카오스모스”의 사전적 정의처럼, 본 전시에서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이미지들을 합체하여 탄생한 안정적인 작품들, 또는 어울리는 이미지들을 조합하였으나 혼돈스러운 의외의 작품들을 재연한 작가의 실험적 시각이 돋보입니다.



이중근 작가는 과거 만화경(kaleidoscope)을 접하며 경이롭게 느꼈던 기억의 파편들이 그의 작품 제작에 특별한 단초가 되었습니다. 특히 질서와 혼돈을 상대적 개념이 아닌 상호보완적 의미로 재해석한 미학적 담론을 디지털 이미징 테크놀로지(Digital imaging technology)를 사용하여 완성하였습니다. 사진 영상에 대칭적 구도와 조화를 유지하며 디지털이미지의 물리적 반복 단계를 통해 균형적 아름다움을 재연하고 사진적 시각의 무한한 확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고은사진미술관이 기획한 《카오스모스》전에서는 현대미술의 경향인 개념미술(Conceptual Art)과 탈 장르화, 그리고 표현의 다양성이란 현대사진의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의미의 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작가 자신의 삶 속에서 사진 예술의 추상적 가치와 확장을 탐구하고 자신만의 독창적 사진 미학을 추구하는 이중근 작가의 아름다운 작품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고은사진미술관에 보내주시는 큰 성원과 지속적인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고은사진미술관 관장 이재구




¹ “카오스모스(Chaosmos)는 카오스(Chaos)와 코스모스(Cosmos)가 결합된 용어이다. 혼돈과 질서로 구분된 기존의 대립적 세계관을 극복하기 위해 새롭게 탄생한 개념으로, 혼돈과 질서가 상호 보완적으로 중첩되어 기묘하게 융합된 ‘혼돈 속 질서’의 세계이다.”

〈부조화적 안정성 혹은 조화적 혼돈성을 통한 융합의 미학 (서진석, 울산시립미술관 추진단장)〉 중에서 발췌
목록보기
의견등록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중근
이중근 - 카오스모

등록된 전시스케치가 없습니다.
 
 
관련기사의 데이터가 없습니다.  
 
 
 국내 최대의 사진전문 포털사이트인 아이포스 웹진에서는 각 미디어와 화랑의 전시담당자, 프로사진가, 전국의 각 대학 사진학과 교수 및 전공자, 미술계와 광고 디자인계, 출판 편집인,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인사, 국내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 사진동호인 등 27만13명에게 사진문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